DMO 프로세스

DMO PROCESS

DMO 프로세스

DMO PROCESS

JDC형 DMO사업


JDC형 DMO사업은 JDC의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고자 마을리빙랩, 마을공동체, 마을기업 설립을 통해
지속적이고 실질적인 지역경제 활성화 및 일자리를 창출하기 위한 정책사업으로 추진되고 있는 사업입니다.
이 사업을 통해 JDC와 지역마을이 함께 발전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고자 합니다.

지원단체

제주도 내 마을리빙랩, 마을공동체, 마을기업이 제안한 사업에 대해 공모를 거쳐 선정

사업비 지원

지원단체에 각 1억원 이하 차등 지원, 지원금의 10% 이상 자부담 사업비로 반드시 확보

마을 자원 활용

마을(지원단체)이 보유하고 있는 자원을 활용한 DMO사업

지역경제 활성화

마을주민의 일자리 창출, 소득 향상 등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

JDC형 DMO사업 참여마을 지원 절차



JDC 1억원 이하 차등 지원

사업비 출자

JDC형 DMO사업 10% 이상 자부담


JDC형 DMO사업

추진 및 운영

사업장 운영현황 모니터링 및
연계사업 지원
(매출액, 고용현황 등)

JDC형 DMO사업
중간지원조직
(JDC DMO 사업추진단)

현장지원 및 맞춤형
통합 컨설팅
(운영, 홍보·마케팅, 행정지원 등)

지원 대상 사업
마을 주민의 일자리 창출 등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는 사업 마을(단체)이 보유하고 있는 자원을 활용한 DMO사업
지원 대상 선정
제주도 내 마을리빙랩, 마을공동체, 마을기업  중 고유번호증을 보유하고 있는 단체 
지원 금액
각 마을 지원단체에 1억원 이하 지원

JDC형 DMO사업 참여마을 지원 절차


JDC 1억원 이하 차등 지원

JDC형 DMO사업 10% 이상 자부담

사업자 출자

JDC형 DMO사업

추진 및 운영

 

사업장 운영현황 모니터링 및 연계사업 지원 (매출액, 고용현황 등)

JDC형 DMO사업 마을 중간지원조직 (JDC형 DMO 사업추진단)

현장지원 및 맞춤형 통합 컨설팅 (운영, 홍보·마케팅, 행정지원 등) 

지원 대상 사업

마을 주민의 일자리 창출 등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는 사업 마을(단체)이 보유하고 있는 자원을 활용한 DMO 사업

지원 대상 선정

제주도 내 마을리빙랩, 마을공동체, 마을기업 중

고유번호증을 보유하고 있는 단체 

지원 금액

각 마을 지원단체에 1억원 이하 지원

JDC형 DMO사업 맞춤형 통합 컨설팅 지원


지역 주민의 일자리 창출 및 소득 향상을 통해 마을공동체사업장의 자생력 향상과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한 현장 지원 및 맞춤형 통합 컨설팅 지원

  • 현장 및 운영컨설팅 지원

  • 판로개척 및 운영 지원

  • 홍보 마케팅 지원

  • 교육컨설팅 지원

  • 사후관리 모니터링

  • 연계사업 지원

  • 사업별 전문 운영컨설팅

  • 오픈 지원

  • 행정지원

  • 일반 경영컨설팅

주요역할


01

02

03

04

05


모집·선발

아카이빙

상품화 지원 

상품고도화·협업화

성과보고 및 사후관리

상품·서비스 검증을
통해 대상마을 선정
기업상품 및
보유자원 진단
진단결과 공유 및
상품화 방향 설계
최종 대상마을 선정,
상품고도화 및
협업화 진행
성과보고회 진행
JDC형 DMO사업
통합브랜드 론칭

주요역할


1. 모집·선발

상품·서비스 검증을 통해 대상마을 선정

2. 아카이빙

기업상품 및 보유자원 진단

3. 상품화 지원

진단결과 공유 및 상품화 방향 설계

4. 상품고도화·협업화

최종 대상마을 선정, 상품고도화 및 협업화 진행

5. 성과보고 및 사후관리

성과보고회 진행 JDC형 DMO사업 통합브랜드 론칭

참여 마을 선정 지원


사전공모 및
설명회

선정심사 및
협약

네트워킹

지원 및
사업 시행


참여 마을 선정 지원


사전 공모 및 설명회

선정심사 및 협약

네트워킹

지원 및 사업 시행

상품 고도화 프로그램


마케팅

마케톤 - 마케팅 전략수집 집중과정

마케톤(marketon)이란 마케팅(marketing)과 마라톤(marathon)의 합성어로 한정된 기간 내에 혁신전문가, 경영분석가, 마케터가 기업과 팀을 구성하여 쉼 없이 아이디어와 마케팅전략(상품화전략)을 도출하고, 이를 토대로 상품분석리포트, 시장분석리포트, 상품화제안서 또는 마케팅 전략을 완성하는 집중과정입니다. 

01. 기업분석
기업이 보유한 상품·서비스의 마케팅 고도화를 위해 기업의 사업분야, 생산설비,브랜딩 및 마케팅 철학등의 정보를 수집 및 분석
02. 상품(제품·서비스)분석
기업이 보유한 상품 및 서비스에 적합합 마케팅 전략 수립을 위해 현재 상품·서비스의 컨셉, 브랜딩 등 마케팅 요소를 파악하고, 주고객층 및 경쟁상품을 분석하여 종합적인 마케팅 현황을 파악
03. 시장조사·분석
변화하는 소비환경에 적응하기 위해 시장트렌드 분석, 경쟁상품 조사, 주요 타겟 설정, 잠재수요자조사 등 시장 실사와 시장 실험을 통해 시장을 분석
04. 분석 결과 공유
기업과 산업 전략 전문가, 마케팅 전문가 등의 의견을 종합하여 기초자료를 바탕으로 마케팅 개선 방향을 공유하는 과정
05. 상품화 전략방향 설정
기업의 상품·서비스에 알맞는 마케팅 아이디어를 도출하여 이를 토대로 소비자 만족도를 높이고 생산자의 목적을 효율적으로 달성시키기 위한 마케팅 전략수립

디자인

디자인톤 - 디자인 전략수집 집중과정

디자인톤(designton)이란 디자인(design)과 마라톤(marathon)의 합성어로 한정된 기간 내에 상품기획자, 디자이너, 마케터가 기업과 팀을 구성하여 쉼 없이 아이디어와 디자인전략을 도출하고, 이를 토대로 디자인분석서, 디자인요청서, 디자인제안서 또는 디자인 전략을 완성하는 집중과정입니다. 

01. 기업·제품·서비스분석
기업의 상품·서비스의 컨셉 개발 및 디자인 개선을 위해 기존의 상품·서비스를 면밀히 관찰하여,
그 가치를 재발견하고 인식을 전환하는 과정
02. 디자인 요청서
기업이 요청하고자 하는 시안에 따라 항목을 재구성하고, 디자인 산출물의 목적과 기대 결과 수준을
명확히 기재하여 디자인 작업 의뢰 및 디자인 프로세스의 투명성을 확보
03. 디자인 아웃소싱
플랫폼 참여기업의 상품·서비스 디자인 개선 지점을 분석 및 제시하여, 디자인 아웃소싱 채널을 통해
다양한 디자인 시안을 공개 모집
04. 디자인 시안 분석 
디자이너와 플랫폼 참여기업이 상품·서비스에 대한 디자인 아웃소싱 결과를 수합하여 비교 분석하고,
상품에 적용 가능한 개선사항을 논의 
05. 디자인 리포트 
플랫폼 참여기업이 보유한 상품에 디자인 개선사항을 반영하고, 디자이너의 인사이트를 가미하여
디자인 제안서를 작성

컨슈머

컨슈머톤 - 소비자 테스트 집중과정

컨슈머톤(consumerton)이란 컨슈머(consumer·소비자)와 마라톤(marathon)의 합성어로 한정된 기간 내에 소비자에게 참여기업의 상품을 다양한 방법으로 구성하고 전달하여 소비자의 아이디어와 상품화의견을 청취·설문하고, 이를 토대로 소비자 반응평가를 분석하는 전략수립 반영과정입니다. 

01. 랜덤박스
기업들의 상품을 모아 ‘제주 지역상품 랜덤박스’로 구성하여, 체험단 이벤트를 열고 소비자가 상품에 대한 경험·평가·만족도 등을 제공하고, 우수후기에 대해서 리워드를 제공하는 이벤트수행
02. 팝업샵 
제주도 내외에서 개최되는 플리마켓,이벤트마켓 등에서 플랫폼 참여기업의 상품을 하나의 브랜드로 모아 전시하고, 온·오프라인의 고객 반응·만족도를 분석하여 소비자의 니즈를 확인하는 과정
03. 디자인 아웃소싱
소비자멘토단과 전문가멘토단을 구성하여 관광상품화 과정을 공유하고 온·오프라인으로 의견을 수집하는 단계 [ * 소비자멘토단은 각 기업별·상품별 팬덤을 만들어 주기 위한 과정 ]

상품 고도화 프로그램


마케팅

마케톤 - 마케팅 전략수집 집중과정

마케톤(marketon)이란 마케팅(marketing)과 마라톤(marathon)의 합성어로 한정된 기간 내에 혁신전문가, 경영분석가, 마케터가 기업과 팀을 구성하여 쉼 없이 아이디어와 마케팅전략(상품화전략)을 도출하고, 이를 토대로 상품분석리포트, 시장분석리포트, 상품화제안서 또는 마케팅 전략을 완성하는 집중과정입니다. 

01. 기업분석

마을 주민의 일자리 창출 등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는 사업 마을(단체)이 보유하고 있는 자원을 활용한 공동체 사업

02. 상품(제품·서비스)분석

기업이 보유한 상품 및 서비스에 적합합 마케팅 전략 수립을 위해 현재 상품·서비스의 컨셉, 브랜딩 등 마케팅 요소를 파악하고, 주고객층 및 경쟁상품을 분석하여 종합적인 마케팅 현황을 파악

03. 시장조사·분석

변화하는 소비환경에 적응하기 위해 시장트렌드 분석, 경쟁상품 조사, 주요 타겟 설정, 잠재수요자조사 등 시장 실사와 시장 실험을 통해 시장을 분석

04. 분석 결과 공유

기업과 산업 전략 전문가, 마케팅 전문가 등의 의견을 종합하여 기초자료를 바탕으로 마케팅 개선 방향을 공유하는 과정

05. 상품화 전략방향 설정

기업의 상품·서비스에 알맞는 마케팅 아이디어를 도출하여 이를 토대로 소비자 만족도를 높이고 생산자의 목적을 효율적으로 달성시키기 위한 마케팅 전략수립

디자인

디자인톤 - 디자인 전략수집 집중과정

디자인톤(designton)이란 디자인(design)과 마라톤(marathon)의 합성어로 한정된 기간 내에 상품기획자, 디자이너, 마케터가 기업과 팀을 구성하여 쉼 없이 아이디어와 디자인전략을 도출하고, 이를 토대로 디자인분석서, 디자인요청서, 디자인제안서 또는 디자인 전략을 완성하는 집중과정입니다. 

01. 기업·제품·서비스분석

기업의 상품·서비스의 컨셉 개발 및 디자인 개선을 위해 기존의 상품·서비스를 면밀히 관찰하여, 

02. 디자인 요청서

기업이 요청하고자 하는 시안에 따라 항목을 재구성하고, 디자인 산출물의 목적과 기대 결과 수준을 명확히 기재하여 디자인 작업 의뢰 및 디자인 프로세스의 투명성을 확보

03. 디자인 아웃소싱

플랫폼 참여기업의 상품·서비스 디자인 개선 지점을 분석 및 제시하여, 디자인 아웃소싱 채널을 통해 

04. 디자인 시안 분석

디자이너와 플랫폼 참여기업이 상품·서비스에 대한 디자인 아웃소싱 결과를 수합하여 비교 분석하고, 상품에 적용 가능한 개선사항을 논의

05. 디자인 리포트

플랫폼 참여기업이 보유한 상품에 디자인 개선사항을 반영하고, 디자이너의 인사이트를 가미하여 디자인 제안서를 작성

컨슈머

컨슈머톤 - 소비자 테스트 집중과정

컨슈머톤(consumerton)이란 컨슈머(consumer·소비자)와 마라톤(marathon)의 합성어로 한정된 기간 내에 소비자에게 참여기업의 상품을 다양한 방법으로 구성하고 전달하여 소비자의 아이디어와 상품화의견을 청취·설문하고, 이를 토대로 소비자 반응평가를 분석하는 전략수립 반영과정입니다. 

01. 랜덤박스

기업들의 상품을 모아 ‘제주 지역상품 랜덤박스’로 구성하여, 체험단 이벤트를 열고 소비자가 상품에 대한 경험·평가·만족도 등을 제공하고, 우수후기에 대해서 리워드를 제공하는 이벤트수행

02. 팝업샵

제주도 내외에서 개최되는 플리마켓,이벤트마켓 등에서 플랫폼 참여기업의 상품을 하나의 브랜드로 모아 전시하고, 온·오프라인의 고객 반응·만족도를 분석하여 소비자의 니즈를 확인하는 과정

03. 디자인 아웃소싱

소비자멘토단과 전문가멘토단을 구성하여 관광상품화 과정을 공유하고 온·오프라인으로 의견을 수집하는 단계

[ * 소비자멘토단은 각 기업별·상품별 팬덤을 만들어 주기 위한 과정 ]

협업화 비즈니스 모델


CASE 01

소상공인 기업 공동브랜드 기반의
홍보마케팅 모델

좋은 콘텐츠 또는 상품을 보유했지만 홍보·마케팅 역량 부족 또는 여건이 어려운 소기업들을 연계하여 통합패키지 관광상품·서비스·마케팅 전략을 개발하는 모델입니다.

·디자인DMC

·식품 제조 기업

·콘텐츠 마케팅 기업

공통 브랜드 제작

·디자인DMC

·식품 제조 기업

·콘텐츠 마케팅 기업


CASE 02

6차 산업 관계자들 간의 관광브랜드 구축 모델

1, 2, 3차 산업 이해관계자 및 NPO등의 지역단체와 협업하여 원물 소비 활성화, 고부가가치 제품의 개발 및 지역문제 해결을 위한 관광상품·서비스·마케팅 전략을 개발하는 모델입니다.

·1차 원물 생산자

·원물 가공 DMC

·서비스 기업

·환경단체 등 NPO

공통 브랜드 제작

·디자인DMC

·식품 제조 기업

·콘텐츠 마케팅 기업


CASE 03

유통 확보를 위한 플랫폼 구축 모델

가치 있는 상품 또는 서비스를 적합하게 판매, 관리할 수 있도록 전담인력의 큐레이션 및 홍보, 판로개척 등을 체계적 유통판매를 구축할 수 있는 온·오프라인 플랫폼 구축 및 시범 운영

·마을기업

·생산, 서비스 기업

·사회적 기업

유통채널 DMC

·소비자

·도·소매업

·타 유통채널

협업화 비즈니스 모델


CASE 01

소상공인 기업 공동브랜드 기반의 홍보마케팅 모델

좋은 콘텐츠 또는 상품을 보유했지만 홍보·마케팅 역량 부족 또는 여건이 어려운 소기업들을 연계하여 

통합패키지 관광상품·서비스·마케팅 전략을 개발하는 모델입니다.

·디자인DMC

·식품 제조 기업

·콘텐츠 마케팅 기업

공통 브랜드 제작

·디자인DMC

·식품 제조 기업

·콘텐츠 마케팅 기업


CASE 02

6차 산업 관계자들 간의 관광브랜드 구축 모델

1, 2, 3차 산업 이해관계자 및 NPO등의 지역단체와 협업하여 원물 소비 활성화, 고부가가치 제품의 개발 및

지역문제 해결을 위한 관광상품·서비스·마케팅 전략을 개발하는 모델입니다.

·1차 원물 생산자

·원물 가공 DMC

·서비스 기업

·환경단체 등 NPO

공통 브랜드 제작

·고부가가치 상품개발

·캠페인/팝업 이벤트

·친환경 굿즈 개발


CASE 03

유통 확보를 위한 플랫폼 구축 모델

가치 있는 상품 또는 서비스를 적합하게 판매, 관리할 수 있도록 전담인력의 큐레이션 및 홍보, 판로개척 등을

체계적 유통판매를 구축할 수 있는 온·오프라인 플랫폼 구축 및 시범 운영

·마을기업

·생산, 서비스 기업

·사회적 기업

유통채널 DMC

·소비자

·도·소매업

·타 유통채널

문의     02-811-2661 | dmojeju@gmail.com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JDC)

제주형 DMO 사업추진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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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의  02-811-2661  |  dmojeju@cnc-group.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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