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소개

ABOUT DMO

사업소개

ABOUT DMO

제주형DMO시범사업 구조 및 역할

JDC

제주의 가치창출을 통해 성장과 공존이 조화로운 국제 자유도시를 조성하는 국토교통부 산하 공기업
 제주관광이 질적 성장과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제주형DMO시범사업의 운영주체

DMO

제주원물을 판매 또는 서비스하는 우수기업인 DMC를 발굴하는 중간관리조직
기업과 원물을 분석하고 제주지역사회 내 다양한 주체들과 협업할 수 있도록 지원

DMC

제주 원물을 활용하여 상품을 만들고 서비스하는 제주 소재 기업
제주의 가능성을 발견하여 협업화 사업을 기획하고 실행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춘 기업들

참여기업 모집/선발

참여자격

  • JDC 협력기업
    마을공동체, 사회적경제조직, 소셜벤처 등 
    JDC지원사업을 통해 지원을 받은 단체 또는 기업
  • 제주산 생산물, 가공품, 서비스 등 생산・제조
    또는 판매기업(단체)
  • 본사가 제주에 소재한 기업(단체)
  • 보유상품・서비스를 활용하여 유형의 관광
    상품화가 가능한 기업(단체)

           * 마을단체, 마을기업, 협동조합, 사회적기업, 사회적
             협동조합 등 사회적경제 주체 및 조직 참여가능


           *  예비사업자 및 개인은 참여불가


           * 공고일 기준 등록취소, 휴업, 폐업, 영업정지, 
              자격정지 등 관련 규정에 위반 조치된 업체 참여불가

지원분야 및 규모

  • 통합 홍보지원 (30개사 선정)
  • 상품화 지원 및 사업고도화
    (30개사 중 10개사 선정)
  • 협업 모델 사업화
    (30개사 프로젝트 중 3개 모델 선정)
  • 보유상품・서비스를 활용하여 유형의 관광
    상품화가 가능한 기업(단체)

          * 사업고도화 부문에 선정되었더라도 협업 모델 사업화 
             부문에 중복 선정 가능


          * 참여기업 규모는 추진상황에 따라 변경 가능

사업 운영 순서

지원현황

119

총 신청기업

30

1차 선정기업

13

최종선정 고도화/협업화

235(백만원)

고도화/협업화
최대지원금(차등지원)

제주형 DMO 시범사업 구조 및 역할

분석/아카이빙 및 홍보마케팅 지원

자원분석 및 아카이빙

기업 정보 및 상품의 특,장점을 파악하고 마케팅 현황을 분석합니다. 직접 기업을 방문하여 상품과 서비스에 대한 인터뷰를 진행하고 이를 통해 각 기업, 단체가 필요로 하는 개선 분야의 니즈를 파악하여 향후 고도화의 진행방향 설정에 필요한 정보를 수집 및 분석합니다.


또한 상품을 직접 체험해 본 프로슈머의 의견과 마케팅 전문가의 분석을 바탕으로 기업정보, 시장조사/분석, 마케팅 레포트가 작성됩니다.

네트워킹 및 유통망 발굴

참여기업, 단체간의 협업화를 도모할 수 있도록 상품 설명회 등의 오프라인 네트워킹을 실시 할 예정이며 각 기업의 보유자원 및 역량을 온라인을 통해 공유할 수 있는 권한이 부여됩니다.

제주도내 상설매장(마을 기업, 지역상점 등)을 활용한 팝업스토어, 상품설명회를 통해 새로운 유통망을 시범운영합니다.

상품 고도화  프로그램

협업화 비즈니스 모델

1 소상공인 기업 공동브랜드 기반의 홍보마케팅 모델


좋은 콘텐츠 또는 상품을 보유했지만  홍보/마케팅 역량 부족 또는 여건이 어려운 소기업들을 연계하여 통합패키지 관광상품/서비스/마케팅 전략을 개발하는 모델입니다.

2 6차 산업 관계자들 간의 관광브랜드 구축 모델


좋은 콘텐츠 또는 상품을 보유했지만  홍보/마케팅 역량 부족 또는 여건이 어려운 소기업들을 연계하여 통합패키지 관광상품/서비스/마케팅 전략을 개발하는 모델입니다.

3 유통 확보를 위한 플랫폼 구축 모델


가치 있는 상품 또는 서비스를 적합하게 판매, 관리할 수 있도록 전담인력의 큐레이션 및 홍보, 판로개척 등을 체계적 유통판매를 구축할 수 있는 온/오프라인 플랫폼 구축 및 시범 운영

참여기업 모집/선발

지원자격

  • JDC 협력기업

    마을공동체, 사회적경제조직,소셜벤처 등 JDC지원사업을 통해 지원을 받은 단체 또는 기업

  • 제주산 생산물,가공품,서비스 등 생산・제조 또는 판매 기업(단체)
  • 본사가 제주에 소재한 기업(단체)
  • 보유상품・서비스를 활용하여 유형의 관광상품화가 가능한 기업(단체)

* 마을단체, 마을기업, 협동조합, 사회적기업, 사회적협동조합 등 사회적경제 주체 및 조직 참여가능

*  예비사업자 및 개인은 참여불가
* 공고일 기준 등록취소, 휴업, 폐업, 영업정지, 자격정지 등 관련 규정에 위반 조치된 업체 참여불가

지원분야 및 규모

  • 통합 홍보 지원(30개사 선정)
  • 상품화 지원 및 사업고도화 (30개사 중 10개사 선정)
  • 협업 모델 사업화 (30개사 프로젝트 중 3개 모델 선정)

* 사업고도화 부문에 선정되었더라도 협업 모델 사업화 부문에 중복 선정 가능

* 참여기업 규모는 추진상황에 따라 변경 가능



사업 운영 순서

지원 현황

119 총 신청기업
30 1차
선정기업
13 최종선정
고도화/협업화
235고도화/협업화
최대지원금
*단위:백만원
(차등지급)

분석/아카이빙 및 홍보마케팅 지원

자원분석 및 아카이빙

기업 정보 및 상품의 특,장점을 파악하고 마케팅 현황을 분석합니다.
직접 기업을 방문하여 상품과 서비스에 대한 인터뷰를 진행하고
이를 통해 각 기업, 단체가 필요로 하는 개선 분야의 니즈를 파악하여
향후 고도화의 진행방향 설정에 필요한 정보를 수집 및 분석합니다.

또한 상품을 직접 체험해 본 프로슈머의 의견과 마케팅 전문가의 분석을 바탕으로 기업정보, 시장조사/분석, 마케팅 레포트가 작성됩니다.



네트워킹 및 유통망 발굴

참여기업, 단체간의 협업화를 도모할 수 있도록 상품 설명회 등의
오프라인 네트워킹을 실시 할 예정이며 각 기업의 보유자원 및 역량을
온라인을 통해 공유할 수 있는 권한이 부여됩니다.


제주도내 상설매장(마을 기업, 지역상점 등)을 활용한 팝업스토어,
상품설명회를 통해 새로운 유통망을 시범운영합니다.


1소상공인 기업 공동브랜드 기반의 홍보마케팅 모델

좋은 콘텐츠 또는 상품을 보유했지만  홍보/마케팅 역량 부족 또는 여건이 어려운 소기업들을 연계하여 통합패키지 관광상품/서비스/마케팅 전략을 개발하는 모델입니다.

26차 산업 관계자들 간의 관광브랜드 구축 모델 

1, 2, 3차 산업 이해관계자 및 NPO등의 지역단체와 협업하여 원물 소비 활성화, 고부가가치 제품의 개발 및 지역문제 해결을 위한 관광상품·서비스·마케팅 전략을 개발하는 모델입니다.

3 유통 확보를 위한 플랫폼 구축 모델

가치 있는 상품 또는 서비스를 적합하게 판매, 관리할 수 있도록 전담인력의 큐레이션 및 홍보, 판로개척 등을 체계적 유통판매를 구축할 수 있는 온/오프라인 플랫폼 구축 및 시범 운영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JDC)

제주형 DMO 사업추진단

문의       070-8990-8280  |  dmojeju@gmail.com



Copyright ⓒ제주형 DMO 사업추진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