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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stination Marketing Organization

우무
제주시 한림읍 한림로542-1
010-6705-0064

기업 소개

소개

・ '우무'는 제주의 해녀가 직접 채취한 '우뭇가사리'를 활용한 디저트 푸딩을 개발하고 판매하는 기업입니다. 그 외 우무 브랜드 상품을 제조하고 판매합니다.

목표

・ 제주도를 대표하는 관광비즈니스 자원으로 성장

・ 굿즈 등의 다양한 분야로 비즈니스 범위 확대

・ 지역경제 활성화 및 일자리 창출에 기여

주요 사업내용

・ 지역자원인 우뭇가사리를 활용한 푸드상품 개발 및 생산, 판매

・ 브랜드 디자인 요소를 바탕으로한 굿즈 상품판매

주요 매출처

・ 오프라인(우무 본점, 2호점)

생산상품

・ 식품류(우무 푸딩 3종 등)
・ 소품류(우무 캐릭터 에코백, 텀블러 등)

기업 정보

[정보기준일: 2021. 02. 08.]

대표자
사업자
자본금
설립연도
종업원 수
최근 3년 평균매출
신동선
개인
약 500백만원
2018년도
8명
약 1,408백만원

지식재산권 확보현황

특허
디자인
상표
실용
없음
1건
11건
없음

홍보 현황

인스타 팔로워 수
인스타 언급 게시글 수
블로그 언급 게시글 수
약 2.5만명
약 4.4만건
약 1만건



프로그램명
채널명
일자
8시 뉴스룸
JTBC
2020. 1. 25
짠내투어
TVN
2020. 6. 30
하트시그널
채널A
2020. 7. 15

INTERVIEW

제주 우뭇가사리를 통해
환경과 지역과 상생하는
제주 대표 디저트 기업으로
성장하고 싶습니다.

#로컬의세계화 #가능성의사업화

#디자인 #원물활용 #시장조사 #SNS홍보

Q.'우무'를 창업한 계기


A. '우무'는 '왜 제주도는 세계적이지 못할까?'라는 의문에서 시작했습니다. 그것은 곧 '왜 세계적인 것이 없을까?'라는 질문을 불러왔고, 일본의 '도쿄바나나'처럼 '아무것도 아니지만 특별한 것'이 곧 세계가 제주를 찾도록 만들 아이템이 될 거라고 생각했습니다.

Q.상품개발 과정의 핵심 고민


A. 한수풀해녀학교에 입학해 6,7기로 2년 동안 활동했습니다. 그곳에 있는 동안 제주와 해녀의 문화를 외부에 설명할 수 있는 방법이 상당히 부족하다는 것을 깨달았고, 저만의 방식으로 이 문제를 풀어보려는 노력이 '우무 푸딩'으로 나타나게 되었습니다.

Q. 우뭇가사리 활용 상품개발 과정


A. 짧은 시간 해녀학교를 방문하는 관광객들은 우뭇가사리가 무엇인지도 몰랐습니다. 사실 해녀에 대한 관심도는 높지만 해녀들이 어떤 해산물을 얻는지, 그 자체에 대해서는 관심이 없다는 것을 알게 됐습니다. 하지만 해녀들이 건져 올리는 해양자원 자체가 제주도가 자신 있게 내밀 수 있는 가장 가치 있는 것들 가운데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Q. 기업의 철학과 목표


A. '우무에 온 순간부터 제주여행이 행복했으면 좋겠다'라는 생각이 저희의 철학입니다. 그런 마음으로 손님을 응대하고 서비스합니다. 부디 직원들에게도 행복한 직장이었으면 합니다. 그리고, 우무의 목표는 ‘제주도를 대표하는 디저트 브랜드’가 되는 것입니다. 현재 제주도에 있는 대기업 가운데 녹차로 디저트 사업을 굉장히 잘하고 있는 곳이 있습니다. 디테일한 콘셉트와 경험으로 그곳을 넘어서야 하고, 기회가 닿는다면 해낼 수 있다고 봅니다.

Q. 기업 운영의 매뉴얼


A. 기업의 핵심 가치가 유지되려면 근무하는 사람이 바뀌어도 달라지지 않도록 매뉴얼화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우무는 운영 매뉴얼이 150페이지가 넘어가는데, 어떤 행위를 하든 최소한 매뉴얼 만큼은 해내야 합니다. 더 좋은 방법이 나오면 건의를 들어 최신화합니다.

기업 가치 & 목표

・ 지역 특산물을 활용해 제주 각 지역의 특색을 반영한 로컬제조업으로 성장

・ 지역특산물을 이용한 매력적인 상품을 개발해 관광수요를 견인하고
지역경제 활성화 및 일자리 창출에 기여

・ 상품의 품질은 항상 최고로 유지한다는 원칙을 고수하는 가치 소비

・ 제주와 우무 브랜드를 기반으로 비대면 비즈니스모델 창출

・ 우뭇가사리 푸드 상품군을 지속적으로 개발하며 원물을 활용한 상품군 확대

DMO 참여상품 소개

우무 푸딩(커스터드, 말차, 초코 등)

기획의도

・ '묵'에 한정된 도내 활용처를 확장해 도민 신규 수입 창출에 이바지

・ 제주 대표상품으로 발전시켜 관광객 유치 및 지역 경제 활성화 도모

특징

・ 칼로리는 낮고 식이섬유가 풍부해 건강 트렌드에 맞춤형 디저트

・ 상품 용기와 스푼을 친환경 PLA로 개발(자연분해 용기)

가격

・ 6,300원(110g)

판매처

・ 오프라인(우무 본점, 우무 공항점)

생산 관련 사항

・ 전국 생산량의 90%를 차지하는 우뭇가사리를 원료로 활용

・ 제주 해녀가 채취한 원물 활용(제주 해녀 1년 소득의 절반 차지)



제주 우뭇가사리
(묵으로 환산시)
제주 계란
제주 꿀
38,400개
328,500개
730kg

업체 주요 상품 소개

1. 우무 에코백


우무 캐릭터를 활용한 심플한 디자인


가격 : 18,000원(개당)

판매처 : 우무 오프라인 직영매장 2곳

2. 우무 텀블러


우무 캐릭터를 활용한 심플한 디자인


가격 : 18,000원(개당)

판매처 : 우무 오프라인 직영매장 2곳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JD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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