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소개

Destination Marketing Organization

사업소개

Destination Marketing Organization

제주형 DMO 란?

DMO는 Destination Marketing Organization의 약자로 지역 관광사업과 관련하여
 공공, 민간, 지역주민이 연계하여 공동으로 관광마케팅, 관광지 경영 등을 추진하는 조직입니다.

제주형 DMO는 JDC의 DMO 사업형태로 DMO의 주요 기능 중 ‘관광산업지원’분야를 선정하여
제주관광 비즈니스를 육성하고 활성화 지원을 중점적으로 실시하는 사업입니다.

119

총 신청기업

30

1차 선정기업

13

최종선정 고도화/협업화

235(백만원)

고도화/협업화
지원금(차등지원)

모집/선발

참여자격

  • JDC 협력기업
    마을공동체, 사회적경제조직, 소셜벤처 등 JDC지원사업을 통해 지원을 받은 단체 또는 기업
  • 제주산 생산물, 가공품, 서비스 등 생산・제조
    또는 판매기업(단체)
  • 본사가 제주에 소재한 기업(단체)
  • 보유상품・서비스를 활용하여 유형의 관광
    상품화가 가능한 기업(단체)

           * 마을단체, 마을기업, 협동조합, 사회적기업, 사회적협동조합
              등 사회적경제 주체 및 조직 참여가능


           *  예비사업자 및 개인은 참여불가


           * 공고일 기준 등록취소, 휴업, 폐업, 영업정지, 자격정지 등
              관련 규정에 위반 조치된 업체 참여불가

지원분야 및 규모

  • 통합 홍보지원 (30개사 선정)
  • 상품화 지원 및 사업고도화
    (30개사 중 10개사 선정)
  • 협업 모델 사업화
    (30개사 프로젝트 중 3개 모델 선정)
  • 보유상품・서비스를 활용하여 유형의 관광
    상품화가 가능한 기업(단체)

          * 사업고도화 부문에 선정되었더라도 협업 모델 사업화 부문에
             중복 선정 가능


          * 참여기업 규모는 추진상황에 따라 변경 가능

제주형 DMO란?

분석/아카이빙 및 홍보마케팅 지원

자원분석 및 아카이빙

기업 정보 및 상품의 특,장점을 파악하고 마케팅

 현황을 분석합니다. 직접 기업을 방문하여 상품과

 서비스에 대한 인터뷰를 진행하고 이를 통해 

각 기업, 단체가 필요로 하는 개선 분야의 니즈를 

파악하여 향후 고도화의 진행방향 설정에 필요한 

정보를 수집 및 분석합니다.


또한 상품을 직접 체험해 본 프로슈머의 의견과 

마케팅 전문가의 분석을 바탕으로 기업정보,

시장조사/분석, 마케팅 레포트가 작성됩니다.

 

참여기업 목록 바로가기

네트워킹 및 유통망 발굴

참여기업, 단체간의 협업화를 도모할 수 있도록 상품 설명회 등의 오프라인 네트워킹을 실시 할 예정이며 각 기업의 보유자원 및 역량을 온라인을 통해 공유할 수 있는 권한이 부여됩니다.

제주도내 상설매장(마을 기업, 지역상점 등)을 활용한 팝업스토어, 상품설명회를 통해 새로운 유통망을 시범운영합니다..

지역콘텐츠의 상품화를 통한 상품경쟁력 강화를 통해

제주관광경제 활성화에 목표를 둔 JDC 관광상품화 지원사업입니다.


빠르게 변화하는 관광산업을 지역산업과 연계하여 지속
가능한 제주관광산업의 새로운 모델을 발굴하여 고도화를 진행합니다.

119 총 신청기업
30 1차
선정기업
13 최종선정
고도화/협업화
235 고도화/협업화
지원금(차등지급)
*단위 백만원 

고도화 및 협업모델 사업화 프로그램

마케팅 전략수립 집중과정 - 마케팅톤

마케톤(marketon)이란 마케팅(marketing)과 마라톤(marathon)의 합성어로 한정된 기간 내에 혁신전문가, 경영분석가, 기획자, 마케터, 디자이너 등 플랫폼 참여기업과 팀을 구성해 쉼 없이 아이디어와 마케팅전략(상품화전략)을 도출하고, 이를 토대로 상품분석리포트, 시장분석리포트 , 상품화제안서 또는 마케팅 전략을 완성하는 집중과정입니다.


1) 기업분석

플랫폼 참여기업이 보유한 상품/서비스의 마케팅 고도화를 위해서 기업의 사업분야, 주력분야, 생산설비, 자산규모, 매출액, 브랜딩 및 마케팅 철학, 소유자, 경영진, 운영진, 유통망, 영업력 등의 정보를 수집 및 분석


2) 상품(제품/서비스) 분석

플랫폼 참여기업이 보유한 상품/서비스에 적합합 마케팅 전략 수립을 위해 현재 상품/서비스의 컨셉, 브랜딩, 네이밍, 특장점, 유통망 및 판매처 등 마케팅 요소를 파악하고, 주고객층 및 경쟁상품을 분석하는 등 종합적인 마케팅 현황을 파악


3) 시장 조사/분석

변화하는 소비환경에 적응하기 위하여 시장트렌드 분석, 경쟁상품 조사, 적정 판매가 확인, 상품의 포지셔닝 진단, 주요 타겟 설정, 잠재수요자조사, 판로조사 등 시장 실사와 시장 실험을 통해 시장을 분석


4) 분석 결과 공유

마케팅 전략수립 집중과정에 참여하는 플랫폼 참여기업과 산업 전략 전문가, 마케팅 전문가, 아카이빙 전담자 등의 의견을 종합하여 기초자료(기업/상품/시장 분석)를 바탕으로 마케팅 개선 방향을 공유하는 과정


5) 상품화전략 방향설정

플랫폼 참여기업의 상품/서비스에 알맞는 마케팅 아이디어를 도출하고, 이를 토대로 소비자에게 만족을 주고 생산자의 목적을 가장 효율적으로 달성시키기 위한 마케팅 전략을 수립 및 완성하는 과정


디자인 전략수립 집중과정 - 디자인톤

디자인톤(designton)이란 디자인(design)과 마라톤(marathon)의 합성어로 한정된 기간 내에 상품기획자, 마케터, 디자이너 등 플랫폼 참여기업과 팀을 구성해 쉼 없이 아이디어와 디자인전략을 도출하고, 이를 토대로 디자인분석서, 디자인요청서, 디자인제안서 또는 디자인 전략을 완성하는 집중과정입니다.


1) 기업/제품/서비스 분석

플랫폼 참여기업의 상품/서비스의 컨셉 개발 및 디자인 개선을 위해 기존의 상품/서비스를 면밀히 관찰하여, 그 가치를 재발견하고 인식을 전환하는 과정


2) 디자인 요청서

플랫폼 참여기업이 요청하고자 하는 시안에 따라 항목을 달리 구성하고, 디자인 산출물의 목적과 기대 결과 수준을 명확히 기재하여 디자인 작업 의뢰 및 디자인 프로세스의 투명성을 확보


3) 디자인 아웃소싱

플랫폼 참여기업의 상품/서비스 디자인 개선 지점을 분석 및 제시하여, 디자인 아웃소싱 채널(라우드/크몽 /비비빅닷컴 등)을 통해 다양한 디자인 시안을 공개 모집


4) 디자인 시안 분석

디자이너와 플랫폼 참여기업이 상품/서비스에 대한 디자인 아웃소싱 결과를 수합하여 비교 분석하고, 상품에 적용 가능한 개선사항을 논의


5) 디자인 리포트

플랫폼 참여기업이 보유한 상품에 디자인 개선사항을 반영하고, 디자이너의 인사이트를 가미하여 디자인 제안서를 작성


소비자 테스트 집중과정 - 컨슈머톤

컨슈머톤(consumerton)이란 컨슈머(consumer/소비자)와 마라톤(marathon)의 합성어로 한정된 기간 내에 소비자, 체험단, 기획자, 마케터 등이 소비자에게 플랫폼 참여기업의 상품을 다양한 방법으로 구성-전달하여 소비자의 아이디어와 상품화의견을 청취/설문하고, 이를 토대로 소비자체험후기, 체험단후기, 상품구매후기 등의 소비자 반응평가를 분석 통한 전략수립 반영과정입니다.


1) 랜덤박스

플랫폼 참여기업의 상품을 모아 ‘제주 지역상품 랜덤박스(가칭)’로 구성하여, 체험단 이벤트를 열고 소비자가 상품에 대한 경험/평가/만족도 등을 제공하고, 우수 후기에 대해서 리워드를 제공하는 이벤트


2) 팝업샵

제주도 내외에서 개최되는 플리마켓, 이벤트마켓 등에서 플랫폼 참여기업의 상품을 하나의 브랜드로 모아 전시 및 시연하고, 온·오프라인의 고객 반응/만족도를 수집 및 분석하여 소비자의 니즈를 확인하는 과정


3) 멘토링 과정

소비자멘토단과 전문가멘토단을 구성하여 관광상품화 과정을 공유하고 온-오프라인의로 의견을 수집하는 단계
* 소비자멘토단은 각 기업별/상품별 팬덤을 만들어 주기 위한 과정


모집/선발

참여자격

  • JDC 협력기업

    마을공동체, 사회적경제조직,소셜벤처 등 JDC지원사업을 통해 지원을 받은 단체 또는 기업

  • 제주산 생산물,가공품,서비스 등 생산・제조 또는 판매 기업(단체)
  • 본사가 제주에 소재한 기업(단체)
  • 보유상품・서비스를 활용하여 유형의 관광상품화가 가능한 기업(단체)

* 마을단체, 마을기업, 협동조합, 사회적기업, 사회적협동조합 등 사회적경제 주체 및 조직 참여가능

*  예비사업자 및 개인은 참여불가
* 공고일 기준 등록취소, 휴업, 폐업, 영업정지, 자격정지 등 관련 규정에 위반 조치된 업체 참여불가

지원분야 및 규모

  • 통합 홍보 지원(30개사 선정)
  • 상품화 지원 및 사업고도화 (30개사 중 10개사 선정)
  • 협업 모델 사업화 (30개사 프로젝트 중 3개 모델 선정)

* 사업고도화 부문에 선정되었더라도 협업 모델 사업화 부문에 중복 선정 가능

* 참여기업 규모는 추진상황에 따라 변경 가능



분석/아카이빙 및 홍보마케팅 지원

자원분석 및 아카이빙

기업 정보 및 상품의 특,장점을 파악하고 마케팅 현황을 분석합니다.
직접 기업을 방문하여 상품과 서비스에 대한 인터뷰를 진행하고
이를 통해 각 기업, 단체가 필요로 하는 개선 분야의 니즈를 파악하여
향후 고도화의 진행방향 설정에 필요한 정보를 수집 및 분석합니다.

또한 상품을 직접 체험해 본 프로슈머의 의견과 마케팅 전문가의 분석을 바탕으로 기업정보, 시장조사/분석, 마케팅 레포트가 작성됩니다.


참여기업 목록 바로가기


네트워킹 및 유통망 발굴

참여기업, 단체간의 협업화를 도모할 수 있도록 상품 설명회 등의
오프라인 네트워킹을 실시 할 예정이며 각 기업의 보유자원 및 역량을
온라인을 통해 공유할 수 있는 권한이 부여됩니다.


제주도내 상설매장(마을 기업, 지역상점 등)을 활용한 팝업스토어,
상품설명회를 통해 새로운 유통망을 시범운영합니다.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JDC)

제주형 DMO 사업추진단
전화. 064-759-7766  |  팩스. 064-759-7765

메일. jjmaeul@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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