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기업분석
플랫폼 참여기업이 보유한 상품/서비스의 마케팅 고도화를 위해서 기업의 사업분야, 주력분야, 생산설비, 자산규모, 매출액, 브랜딩 및 마케팅 철학, 소유자, 경영진, 운영진, 유통망, 영업력 등의 정보를 수집 및 분석
2) 상품(제품/서비스) 분석
플랫폼 참여기업이 보유한 상품/서비스에 적합합 마케팅 전략 수립을 위해 현재 상품/서비스의 컨셉, 브랜딩, 네이밍, 특장점, 유통망 및 판매처 등 마케팅 요소를 파악하고, 주고객층 및 경쟁상품을 분석하는 등 종합적인 마케팅 현황을 파악
3) 시장 조사/분석
변화하는 소비환경에 적응하기 위하여 시장트렌드 분석, 경쟁상품 조사, 적정 판매가 확인, 상품의 포지셔닝 진단, 주요 타겟 설정, 잠재수요자조사, 판로조사 등 시장 실사와 시장 실험을 통해 시장을 분석
4) 분석 결과 공유
마케팅 전략수립 집중과정에 참여하는 플랫폼 참여기업과 산업 전략 전문가, 마케팅 전문가, 아카이빙 전담자 등의 의견을 종합하여 기초자료(기업/상품/시장 분석)를 바탕으로 마케팅 개선 방향을 공유하는 과정
5) 상품화전략 방향설정
플랫폼 참여기업의 상품/서비스에 알맞는 마케팅 아이디어를 도출하고, 이를 토대로 소비자에게 만족을 주고 생산자의 목적을 가장 효율적으로 달성시키기 위한 마케팅 전략을 수립 및 완성하는 과정
1) 기업/제품/서비스 분석
플랫폼 참여기업의 상품/서비스의
컨셉 개발 및 디자인 개선을 위해
기존의 상품/서비스를
면밀히 관찰하여,
그 가치를 재발견하고
인식을 전환하는 과정
2) 디자인 요청서
플랫폼 참여기업이 요청하고자 하는
시안에 따라 항목을 달리 구성하고,
디자인 산출물의 목적과 기대 결과
수준을 명확히 기재하여
디자인 작업 의뢰 및
디자인 프로세스의 투명성을 확보
3) 디자인 아웃소싱
플랫폼 참여기업의
상품/서비스 디자인 개선 지점을
분석 및 제시하여,
디자인 아웃소싱 채널(라우드/크몽
/비비빅닷컴 등)을 통해
다양한 디자인 시안을 공개 모집
4) 디자인 시안 분석
디자이너와 플랫폼 참여기업이
상품/서비스에 대한
디자인 아웃소싱 결과를 수합하여
비교 분석하고,
상품에 적용 가능한
개선사항을 논의
5) 디자인 리포트
플랫폼 참여기업이 보유한 상품에
디자인 개선사항을 반영하고,
디자이너의 인사이트를 가미하여
디자인 제안서를 작성
1) 랜덤박스
플랫폼 참여기업의 상품을 모아
‘제주 지역상품 랜덤박스(가칭)’로 구성하여,
체험단 이벤트를 열고
소비자가 상품에 대한 경험/평가/만족도 등을 제공하고,
우수 후기에 대해서 리워드를 제공하는 이벤트
2) 팝업샵
제주도 내외에서 개최되는 플리마켓, 이벤트마켓 등에서
플랫폼 참여기업의 상품을
하나의 브랜드로 모아 전시 및 시연하고,
온·오프라인의 고객 반응/만족도를 수집 및 분석하여
소비자의 니즈를 확인하는 과정
3) 멘토링 과정
소비자멘토단과 전문가멘토단을 구성하여
관광상품화 과정을 공유하고
온-오프라인의로 의견을 수집하는 단계
* 소비자멘토단은
각 기업별/상품별 팬덤을 만들어 주기 위한 과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