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stination Marketing Organization
・ 소담제주영농조합법인'은 사회적기업으로 제주산 농수산물을 직접 생산하고 가공, 상품개발 및 유통하는 기업입니다.
・ 현재 일본 수출량이 90%를 차지하는 톳 원물 활용을 국내 소비량 40%까지 확대
・ 제주에서 직접 채취한 톳을 직접 찌고 건조한 뒤 가공하여 다양한 상품군 개발, 생산 및 판매
[정보기준일: 2021. 02. 08.]
대표자 | 사업자 | 자본금 | 설립연도 | 종업원 수 | 최근 3년 평균매출 |
---|---|---|---|---|---|
김미순 | 영농조합법인 | 약 100백만 원 | 2013년도 | 3명 | 약 1,570백만 원 |
특허출원 | 디자인 | 상표 | 실용 |
없음 | 없음 | 1건 | 없음 |
신문사명 | 일자 |
디지털타임스 | 2017. 01. 24. |
문화저널21 | 2016. 12. 05. |
등 다수 매체에서 언급 |
제주 바다의 건강함을
우리 모두의 밥상 위에
올리고 싶습니다.
#지역과상생 #이익환원
#역경극복 #시장판단 #수출시장진출
Q.'소담제주'를 설립한 계기
A. 소담제주를 창업하기 전에는 대정 지역의 마늘을 개성공단에서 가공하는 사업을 했습니다. 그러다가 천안함 사건과 함께 문을 닫을 수밖에 없었고, 결국 지역에서 할 수 있는 일을 찾은 것이 농·수산물 유통 가공이었습니다. 새로 시작하는 이상 이왕이면 지역사회와 함께 갈 수 있는 형태를 찾았습니다. 소담제주 설립 6개월 뒤에 예비 사회적기업이 됐습니다.
Q. 기업의 철학
A. '지역과 함께 성장해 같이 잘 먹고 잘 사는 방식'의 기업 운영을 추구합니다. 일단 지역과 함께 성장하려면 지역에서 자생할 수 있는지가 중요하겠지요. 그리고 기업이 살아남을 수 있는가를 확인하는 실질적 잣대는 매출액보다 수익률일 것입니다. 결국 수익을 높여 지역에서 자생 가능한 기업이 되면 기업이 또 지역에서 농·수산물을 구매할 것이고, 그것이 지역 경제 안정에 보탬이 되는 선순환입니다.
Q. '소담제주'의 사회적 역할
A. 사회적기업으로서의 소담제주는 생산자들에게 일정 정도의 이익을 돌려주려고 합니다. 그리고 농산물 푸드 뱅크를 지원해 어려운 이를 돕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무리 좋은 활동들도 꾸준하게 유지하지 못한다면 아무 의미가 없겠지요. 더 많은 사회적 역할을 위해서는 기업의 자본력이 밑바탕이 돼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Q. 제주에서 제조업으로 성공하려면
A. 제주는 제조업에 여러모로 어려운 점이 많습니다. 부족한 물류 운송 인프라, 육지에 비해 비싼 자원과 생산 소품 등 가격 경쟁력에서 부족한 점들이 많습니다. 이것을 뛰어넘으려면 히트 상품을 만들어내는 수밖에 없습니다. 실상 물건만 좋다고 히트상품이 되는 것은 아닙니다. 해당 물건이 좋다고 알려 줄 마케팅과 홍보가 핵심입니다. 기존에 인력과 인프라 중심으로 지원되었던 것을 마케팅 지원으로 돌려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일단 상품이 성공하고 충분한 이윤이 창출되면 일자리는 저절로 늘어나게 되어 있습니다.
・ 마케팅에 집중
・ 국내 시장 매출 비중 확대
・ 온라인 시스템 구축
・ 제주산 타 상품과 연계 협력
・ 즉석 식품 등 상품 다양화
밥에 넣는 톳 플러스
・ 제주에서 나는 자연산 톳을 활용해 부가가치를 높일 수 있는 상품군 개발
・ 양식이 아닌 제주 자연산 톳 원물의 국내 시장가치 향상
・ 칼로리가 낮고 섬유질과 칼슘이 풍부한 톳을 활용한 건강식품
・ 건표고와 건당근을 첨가해 영양분이 보다 풍부해진 상품
・ 3,000원(20g)
・ 홈쇼핑(홈앤쇼핑)
・ 제주 자연산 톳을 채취하여 원료로 사용
・ 소포장(20g) 상품만 생산 진행 중
업체 주요 상품 소개
1. 밥에 넣는 톳
입자가 작은 톳을 이용하여 만든 제품. 밥 지을 때 간편히 넣으면 톳밥이 완성
가격 : 11,000원(100g)
판매처 : 네이버 스토어 - 제주다쇼핑몰
2. 상쾌한 하루
찐톳을 분말로 만들어 우유나 요구르트에 타서 마시기 쉽게 만든 제품. 다양한 응용 가능
가격 : 22,000원(200g)
판매처 : 네이버 스토어 - 제주다쇼핑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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